입학 · 교육
교수프로필
장근수
- 학위: 박사
- 연구실 : (O관)제1교수회관 (O411)
- 연락처 : 02-2287-5155
- 세부전공 : 언어행동, 커뮤니케이션
학위
-
박사,
筑波大學 문예언어연구과 (세부전공 : 일본어학),
200403
-
석사,
筑波大學 일본어학과 (세부전공 : 일본어학),
200103
-
학사,
경북대학교 일어일문학과 (세부전공 : 일어일문학),
199602
경력
-
회장,
한국일어교육학회,
(2021.03~2023.02)
-
입학처장,
상명대학교,
(2017.02~2018.07)
-
부회장,
한국일어교육학회,
(2015.03~2019.02)
-
이사,
한국일본어교육학회,
(2009.03~2017.02)
-
편집위원, 이사,
한국일본어학회,
(2007.10~2019.02)
-
감사/이사,
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,
(2007.06~2019.02)
-
기획및평가이사,
동아시아일본학회,
(2007.06~2009.05)
-
상임이사,
한국일본학회,
(2007.03~2019.02)
-
일반이사,
일본어문학회,
(2007.03~2013.02)
-
교수,
상명대학교,
(2007.03~ )
-
전임강사,
계명대학교,
(2005.03~2007.02)
논문
-
異文化コミュニケーション授業の事例研究─ ブレンド型学習の実践報告 ─,
일본학보,
202211
-
블렌디드 러닝(b-learning)의 수업 실천연구 ― 중급 교양일본어의 수업 사례 ―,
일본어교육연구,
202208
-
문법연구의 현황과 전망,
일본어학연구,
202103
-
형용사・동사활용형의 명칭 및 제시 범위에 대한 고찰 ─ 2015개정 교육과정 일본어Ⅰ 교과서를 대상으로 ─,
日本語敎育,
202006
-
일본어 교과서 변천사를 통해 본 동사활용표의 타당성에 관한 고찰,
비교일본학,
201909
-
「模樣だ」をめぐる日·韓の證據性(evidentiality)の問題,
中日文化論叢,
201907
-
『現代用語の基礎知識』을 통해 본 「若者ことば」의 사용양상,
비교일본학,
201906
-
일본어 형용사 활용표의 변천 과정에 관한 고찰 - 고등학교 일본어Ⅰ교과서를 대상으로 -,
일본어교육연구,
201811
-
일본어 형용사 활용표의 변천 과정에 관한 고찰 -고등학교 일본어1 교과서를 대상으로-,
일본어교육연구,
201811
-
Co-occurrence patterns of Korean and Japanese adverbs expressing speculation,
일본학보,
201805
-
고등학교 일본어 교재의 문법용어 분석과 제언-『EBS 수능특강 일본어Ⅰ』을 대상으로 -,
일본어교육연구,
201708
-
韓國の日本語敎育課程の變遷─敎育目標と敎授法の變化を中心に─,
21SHIJI XINSHIYE XIA DE RIYU JIAOXUE YU YANJIU,
201705
-
일본어 복합조사 'ni-tsuite'와 'ni-kanshite' -고등학교 일본어 교과서를 대상으로-,
일본어교육,
201609
-
推測を表す副詞に關する日韓對照硏 -「たぶん」と「아마도」の比較から-,
일본어교육연구,
201605
-
[模樣だ]と[모양이다]の對照硏究に關する再考 (‘模樣だ’와 ‘모양이다’의 대조연구에 관한 재고),
일본연구,
201509
-
「ほうがいい」の敍法性について,
일본어교육연구,
201410
-
언어기능별 평가기준과 평가문항의 적절성에 대하여 -제7차 및 2007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본어I 교과서의 비교를 통해-,
일본어학연구,
201309
-
고등학교 일본어1 교과서의 문자와 발음에 관한 고찰: 예제어휘의 적절성 및 평가 내용을 중심으로,
일본어교육연구,
201306
-
일본어 형용사의 활용체계에 관한 제언,
일본언어문화,
201304
-
일본어 동사활용형의 명칭과 제시 방안에 관한 분석,
일본언어문화,
201205
-
일본어 동사활용형에 관한 재고 -학교문법과 일본어교육의 문제점을 중심으로-,
일본어교육연구,
201104
저역서
-
한류와 문화콘텐츠,
Lettre,
20230225
-
문화, 콘텐츠에 빠지다,
Lettre,
20220115
-
정보화시대의 일본어·일본어교육 연구,
보고사,
20210730
-
다문화 공생을 위한 이문화 커뮤니케이션,
한국문화사,
20180425
-
중급 일본어 문법과 학습포인트,
인문사,
20130610
-
초급 일본어 문법과 학습포인트,
인문사,
20130405
-
이중 언어와 다언어의 교육,
한글파크,
20120815
-
(유네스코와 함께 떠나는) 다문화 속담 여행,
대교출판,
20110131
-
베이직 일본어교육,
시사일본어사,
20100609
-
『일본어 교육문법 -이론과 연습-』,
제이앤씨,
20080301
-
『日本語學の硏究と理解』,
어문학사,
20070320
학술발표
-
世界につながる日本語教育─韓国の異文化コミュニケーションの授業事例─,
대만일어교육학회,
20221119
-
한국의 이문화커뮤니케이션의 수업사례,
북경외국어대학,
20221106
-
異文化コミュニケーションの授業事例 ─ ブレンド型学習の実践報告 ─,
한국일본학회,
20220826
-
블렌디드 러닝의 수업 실천연구,
한국일어교육학회,
20220423
-
한국의 일본어연구 현황 -문법과 일본어교육을 중심으로-,
대만일어교육학회,
20211127
-
문법연구의 현황과 전망,
한국일본어학회,
20210911
-
동사, 형용사 활용형의 명칭 및 제시 범위에 대한 고찰 -2015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본어1 교과서를 대상으로-,
한국일본어교육학회,
20190928
-
일본어 교과서 변천사를 통해 본 동사활용표의 타탕성 고찰,
한양대 일본학국제비교연구소,
20190615
-
「模樣だ」をめぐる日·韓の證擧性(evidentiality)の問題,
중국문화대학일본어문학계,
20190518
-
일본어 형용사 활용형의 변천 과정 및 타당성 고찰,
한국일어교육학회,
20180428
-
일본어교육의 글로컬화 -한국의 사례를 중심으로-,
대만일본어교육학회,
20171125
-
推量的な副詞の呼應樣相に關する日韓對照硏究,
한국일본학회,
20170825
-
고등학교 일본어 교재의 문법용어에 대한 분석,
한국일어교육학회,
20170429
-
韓國の日本語敎育課程の變遷 (한국 일본어교육과정의 변천),
광둥외어외무대학남국상학원,
20161125
-
「たぶん」 と「아마도(amado)」から見た推測樣相,
한국일본학회,
20150821
-
문제 유형에 따른 교과서 형성평가 문항 유형 연구,
한국일어교육학회,
20150425
-
일본어 형용사의 활용체계에 대해서,
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,
20120512
-
日本語の形容詞の活用體系について,
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,
20120512
-
일본어 형용사 활용형에 관한 일고찰,
대한일본문화학회,
20110826
프로젝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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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등학교 일본어 교과서 변천사를 통해 본 동사·형용사 활용표의 타당성에 관한 고찰,
한국연구재단 중견지원사업,
(2017.07~2018.06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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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측을 나타내는 부사의 공기양상,
한국연구재단 중견지원사업,
(2016.07~2017.06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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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측을 나타내는 부사의 한일대조연구,
한국연구재단 중견지원사업,
(2015.07~2016.06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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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본어 형용사의 활용체계에 대한 제언,
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지원인문사회,
(2011.07~2012.06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