입학 · 교육
교수프로필
은광하
학위
-
박사,
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(세부전공 : 게임디자인),
201502
-
석사,
한국기술교육대학교 디자인공학과 (세부전공 : 게임디자인),
200208
-
학사,
한국기술교육대학교 디자인공학과 (세부전공 : 디자인공학),
200002
경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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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표이사,
(주)코드리치,
(2017.02~2021.02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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겸임교수,
상명대학교,
(2014.03~2021.02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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외래강사,
우송대학교,
(2012.09~2012.12)
-
실장,
(주)아이콘온,
(2008.02~2015.03)
-
과장,
(주)인디펜던스,
(2006.10~2007.12)
-
외래강사,
서강대학교 게임교육원,
(2006.03~2006.12)
-
외래강사,
KOREA TECH,
(2006.03~2006.08)
-
외래강사,
공주대학교,
(2003.03~2012.02)
-
대리,
CCR(주),
(2002.11~2005.11)
논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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언플러그드 활동을 위한 보드게임제작 커리큘럼 개발,
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
202402
-
고령자용 근감소증 예방을 위한 실감콘텐츠 효과성 연구,
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
202310
-
기업참여형 전공 융합기반 PBL 수업모델,
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
202305
-
가상현실 스포츠실의 콘텐츠 효과성 검증 필요성,
한국게임학회논문지,
202212
-
가상현실 스포츠실 수업을 위한 티볼 실감 콘텐츠 접근,
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
202210
-
비대면 체육 교육을 위한 실감 콘텐츠 개발 사례,
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,
202201
-
가상현실 스포츠실의 콘텐츠 제작 접근성 연구,
한국게임학회 논문지,
202111
-
게임 디자인을 위한 융합 기반의 교육용 게임 접근 사례,
한국디지털정책학회,
201411
-
G러닝기반 교육 콘텐츠 개발 사례,
한국디지털정책학회,
201304
-
게임디자이너를 위한 포지티브게임의 범주와 디자인 접근,
한국디지털정책학회,
201212
-
창의력 기반 게임을 위한 디자인 접근 교육 사례,
한국디지털정책학회,
201208
-
온라인게임 테스트 직무에 관한 사례 연구,
한국디지털정책학회,
201202
-
게임제작사례를 통한 산학협동 개념 모델 제안,
한국게임학회,
201006
-
기능성 게임제작을 통한 기획접근 프로세스 사례,
한국콘텐츠 학회,
201006
-
Ripple Effects of Electronic Games and Evolution of Electronic Game Platforms,
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,
201003
-
사용자 참여 기반의 온라인 게임 평가 프로세스 연구,
한국게임학회,
200912
-
컨버전스 환경에서 소프트웨어 엔진과 문화적 특성,
한국인포디자인학회,
200908
-
매개적 경험과 시각적 특질(르네상스, 북유럽의 시대에서 현재까지),
한국디자인문화학회,
200906
-
전자게임의 시대별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,
디자인학연구,
200202
저역서
-
2003~2015대한민국 게임백서(게임약사부분 집필위원),
한국콘텐츠진흥원, 문화체육관광부,
20151030
지식재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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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크린 야구 시스템 및 스크린 야구 제공방법,
은광하 외1인,
20191011
-
멀티스포츠 센싱시스템,
은광하 외1인,
20190612
학술발표
-
FGI을 통한 실감콘텐츠 효과성 검증,
한국콘텐츠학회,
20230512
-
Approach to Shooting Training Realistic Content for VR Sports Room,
Korea Game Society,
20221118
-
가상현실 스포츠실 수업을 위한 티볼 콘텐츠 개발사례,
한국콘텐츠학회,
20220713
-
보드게임제작을 통한 언플러그드 교육 커리큘럼 개발,
한국콘텐츠학회,
20220713
-
가상현실 스포츠실의 AR콘텐츠 사용자 평가 연구,
한국디지털정책학회,
20220114
-
비대면 체육교육을 위한 동작인식센서 활용 실감콘텐츠 연구,
한국콘텐츠학회,
20210828
-
중학교 자유학기제를 위한 코딩아트 프로그램 개발,
한국콘텐츠학회,
20210828
-
게임몰입성 원리기반 가상현실 스포츠실 콘텐츠 접근 연구,
한국게임학회,
20210619
수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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표창장(최우수상),
상명대학교 ,
20240129
-
우수논문상,
한국콘텐츠학회,
20230616
-
강의평가 우수상,
상명대학교,
20230222
-
우수논문상,
한국콘텐츠학회,
20220809
-
우수논문상(학술),
한국디지털정책학회,
20220113
-
우수논문상,
한국콘텐츠학회,
20211006
-
우수발표상,
한국게임학회,
20210619
-
LG국제디자인공모전(입선),
LG전자, ICSID,
19991027
전시작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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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sion / Fractal art#02 ,
20230511
-
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/ Fractal art#01,
20221221
프로젝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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두잉,
홈트레이닝FGI(AR콘텐츠),
(2021.11~2021.12)
-
국민체육진흥공단,
비대면 스포츠 코칭 통합 플랫폼 구축 컨소시엄(참여기관 총괄책임자),
(2020.09~2021.02)
-
국민체육진흥공단,
가상현실 스포츠실 통합플랫폼 서비스 컨소시엄(참여기관 총괄책임자),
(2020.06~2023.06)
-
서울산업진흥원,
VRAR 콘텐츠개발지원, VR체험 서울속으로(주관기관 총괄책임자),
(2020.05~2021.12)
-
한국콘텐츠진흥원,
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지원 사업(주관기관 총괄책임자),
(2019.05~2019.11)
-
IITP,
VR/AR 및 가상 시뮬레이터 융·복합 콘텐츠 신시장 창출을 위한 인재양성(참여기관 총괄책임자),
(2019.04~2019.12)
-
(주)코드리치,
TCOACH VR스포츠실 통합 솔루션 서비스(총괄책임 전문경영인),
(2019.01~2020.01)
-
한국콘텐츠진흥원,
기능성게임제작지원(AR스크린 트릭베이스볼, 주관기관 총괄책임자),
(2017.06~2018.03)
-
(주)아이콘온,
Micon 유무선연동 와이브로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(총괄 기획),
(2008.02~2009.10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