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ANGMYUNG UNIVERSITY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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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수프로필

박재현 사진
박재현
  • 학위: 박사
  • 연구실 : (R관)미래백년관 (R422)
  • 연락처 : 02-2287-5085
  • 세부전공 : 화법교육
이메일
학위
  • 박사,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(세부전공 : 화법교육), 200608
  • 석사, Pennsylvania State Univ. Speech Communication (세부전공 : 스피치커뮤니케이션), 199908
경력
  • 회장, 한국화법학회, (2023.02~2025.01)
  • 위원, 인사혁신처 전문용어 표준화 협의회, (2022.10~2025.10)
  • 교환교수, Arizona State University, (2022.01~2022.08)
  • 연구이사, 국어교육학회, (2021.01~2024.12)
  • 편집위원, 한국사회언어학회, (2021.01~2024.12)
  • 기획부회장, 한국화법학회, (2019.02~2023.01)
  • 연구이사, 한국리터러시학회, (2019.01~2020.12)
  • 사범대학장/교육대학원장, 상명대학교, (2018.07~2020.08)
  • 총무이사, 한국어교육학회, (2009.08~2011.07)
  • 학예연구사, 국립국어원, (2007.08~2008.02)
  • 선임연구원, 서울대학교, (2002.06~2008.02)
  • 정보이사, 한국사회언어학회, (2002.04~2004.03)
  • 정보이사, 화법학회, (2002.04~2004.03)
  • 박사, 서울대학교, (2002.03~2006.08)
논문
  • 자기성찰을 통한 교사 말투 교육 방안 연구, 청람어문교육, 202409
  • 사회적 공감 역량 신장을 위한 토론 교육 연구, 사고와표현, 202408
  • (한)국어교육 분야의 개념적 은유 연구 동향 분석, 청람어문교육, 202403
  • 학습자 평정과 AI 면접 시스템을 활용한 교사 말투 진단 방안 연구, 화법연구, 202402
  • 변혁적 역량 신장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탐색, 국어교육, 202211
  • 국어과 문법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미국 공통핵심기준(CCSS)의 언어 영역 성취기준 분석, 교과교육학연구, 202112
  • 공감 순환 대화 교육 모형의 교육적 효과, 국어교육, 202108
  • 미국 공통핵심기준(CCSS)의 ‘언어(Language)’ 영역의 내용 체계 분석, 국어국문학, 202106
  • 자기방어 화법 교수학습 방안 연구, 화법연구, 202105
  • 공감 순환 대화 교육 모형 개발 연구, 화법연구, 202102
  • 청소년의 고민대화에서 반응발화에 대한 지각 양상, 국어교육, 202102
  • 성인의 국어 말하기 능력 실태 조사 결과 분석 - 2018년 국민의 국어능력 실태 조사를 중심으로 -, 화법연구, 202002
  • 국민의 국어능력 실태 조사 결과 분석, 국어교육, 202002
  • 공감적 의사소통 역량 평가 방안, 청람어문교육, 202001
  • 인지적 공감을 촉진하는 교육토론의 기제, 새국어교육, 201912
  • 협력적 의사소통 능력 평가 틀 구안, 리터러시 연구, 201912
  • ‘공정성’의 국어교육적 개념화 방향 탐색, 국어교육연구, 201910
  • 한국어 교사는 ‘교재의 실제성’을 어떻게 인식하는가?, 국어국문학, 201909
  • 한국어 교재의 실제성 평정 척도 연구, 교과교육학연구, 201908
  • 선거 방송 언어에 대한 일반인과 국어 전문가의 인식 양상, 화법연구, 201908
  • 국어과 예비교사를 위한 데이터 기반 맞춤형 수업 설계 프로그램 개발 연구, 교사교육연구, 201906
  • RST 기반 내용 조직 능력 진단 도구를 활용한 초중등 학습자 과제 수행 분석, 국어교육, 201905
  • 청소년의 공감적 반응 발화의 유형과 양상, 새국어교육, 201903
  • 설득적 의사소통의 교육 내용 개선 방향: 내용 생성 및 조직을 중심으로, 국어교육연구, 201810
  • 내용 조직 과제에 대한 수사구조이론(RST) 기반 채점 결과 분석 ─ 진단 도구 정교화를 위한 시사점을 중심으로, 국어교육학연구, 201809
  • 특성화고 학생의 직업 리터러시 연구 ─ 직업기초능력평가 결과를 중심으로, 리터러시 연구, 201806
  • 수사구조이론(RST) 기반의 내용 조직 능력 진단 도구의 채점 방안 탐색, 국어교육연구, 201806
  • 공감적 의사소통 역량의 교육 내용 체계, 작문연구, 201806
  • 군대 언어의 사용 양상과 개선 방안, 한글, 201803
  • 성인 문식성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전문가 의견 조사, 작문연구, 201712
  • (한)국어 교재의 실제성 논의의 새로운 방향, 국어교육, 201711
  • 방송 토론 인신공격 발언의 역기능과 개선 방안, 화법연구, 201711
  • 직업기초능력평가 의사소통 국어와 실용국어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, 국어교육연구, 201710
  • 대학 교양 토론 교육의 쟁점에 대한 학습자 인식과교육적 시사점, 교양교육연구, 201710
  • 2030년 미래 국어과 교육의 방향 탐색, 국어교육학연구, 201709
  • 군대 은어 및 낯선 한자어의 사용자 인식 유형별 교육 방향, 사회언어학, 201703
  • 수사구조이론(RST)을 활용한 의미 구성 능력 진단 도구의 형식 탐색, 국어교육학연구, 201703
  • 반대 신문의 교육적 가치와 반대 신문 전략, 국어교육, 201702
  • 한국어의 교육: 越境과 統合, 국어국문학, 201612
  • Developing a measurement scale for Korean language Textbook Selection Us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, 국어교육학연구, 201612
  • 성인 문식성 교육 활성화를 위한 주요 국가의 정책 분석, 작문연구, 201612
  • 직급과 성별에 따른 직장 의사소통 갈등 요인, 화법연구, 201611
  • 설득 관련 용어의 교육적 재개념화와 교육 내용 체계화 방안: 논증 요소를 중심으로, 우리말교육현장연구, 201611
  • 수사구조이론(RST)을 활용한 학습자의 의미구성 능력 진단 가능성 탐색, 국어교육연구, 201610
  • 국어과 교재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예비 교사교육의 방향 탐색- 예비 국어교사들의 교재 평가기준 적용 양상 분석을 토대로 -, 국어교육, 201608
  • 장애 차별 표현의 국어 교과서 제시 방안, 화법연구, 201608
  • 성차별적 표현에 대한 언어인식 교육 방향 탐색, 국어국문학, 201606
  • 초등 학습용어 제시 변인 연구, 한국초등국어교육, 201604
  • 동료 피드백 방법으로서의 반대신문 교육 내용 연구- 설득적 글쓰기를 중심으로 -, 국어교육연구, 201602
  • 분석적 계층화 과정을 활용한 방송언어 평가 척도 연구, 사회언어학, 201512
  • 미래 사회의 요구와 화법 역량, 새국어교육, 201509
  • 고등학생과 성인의 말하기 능력 비교 연구 - 정보 전달과 설득적 말하기를 중심으로 -, 국어교육연구, 201506
  • 화법 평가의 쟁점과 발전 방향, 국어교육학연구, 201506
  • 직무 기반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적 구조와 평가틀 설계, 국어교육, 201505
  • 직업기초능력평가 화법 영역 개선 방안, 화법연구, 201505
  • 남성의 생애 주기를 고려한 탈군사주의 의사소통문화 교육의 필요성 탐색, 국어교육학연구, 201503
  • 국어 정책 통계 자료의 체계화 방안 연구, 국어국문학, 201409
  • 초,중,고 학생의 정책 토론 입론 양상 분석-피해와 내재성 쟁점을 중심으로-, 화법연구, 201408
  • 체계적 문헌 고찰을 통한 국어 교과서 선정 기준 연구, 국어교육연구, 201406
  • 국민의 국어능력 조사 결과 분석, 국어교육연구, 201406
  • 성인의 국어 말하기 능력 평가 결과 분석, 화법연구, 201405
  • 정책 토론의 입론 구성 교육 내용 연구, 우리말글, 201403
  • 한국 중고생의 부모-자녀 대화 양상, 화법연구, 201312
  • 중등학교 국어 교과서 토론 단원에 제시된 정책 논제의 적합성 분석, 새국어교육, 201309
  • 수사적 민감성 척도를 활용한 세대별 의사소통 양상 분석, 화법연구, 201306
  • 사용자 중심의 국어과 교과서 선정 기준 개발 방향 연구 - 국어 교사의 실제 선정 활동 분석을 토대로 -, 국어교육연구, 201306
  • 한국과 중국 20대 대학생의 수사적 민감성 비교 연구, 사회언어학, 201212
  • 중학교 국어과 교과서 선정 기준 설정 실태 연구, 교육과정평가연구, 201211
  • 한국어 교사의 등급별 문법 용어 사용 실태, 국어교육, 201210
  • 공공언어에 대한 요건별 장르별 만족도, 사회언어학, 201112
  • 교육적 기능을 고려한 토론 유형 선택의 변수, 화법연구, 201112
  • 국어 교사의 검정 교과서 선정 경험 연구, 교육과정평가연구, 201111
  • 공공언어의 수준 평가를 위한 진단 지수 개발 연구, 인문연구, 201108
  • 국어과 예비 교사들의 ‘시범 보이기’에서 나타나는 문제 양상, 국어교육학연구, 201108
  • 한국어 수업 담화 분석을 통한 교사의 문법 용어 사용 사례 연구, 언어과학연구, 201106
  • 개정 교육과정 ‘설득’ 범주의 교육 내용 통합 연구, 국어교육, 201102
  • 어휘 능력의 성별, 세대별 차이 연구, 반교어문연구, 201102
  • 국어 교수 화법의 유형적 특성에 관한 분석적 고찰 - 국어교사의 평가/피드백 발화를 중심으로, 새국어교육, 201012
  • ‘표준 화법’의 개정을 위한 직장, 사회에서의 호칭・지칭어 사용 실태 분석, 화법연구, 201006
  • 국어 수업 도입부의 소통 전략 연구, 국어교육연구, 201006
  • 국어과 오개념 연구 방향 탐색, 새국어교육, 20091230
  • 문법 탐구 과정에 대한 어휘계량적 접근, 어문연구, 20090930
  • 文法 探究 過程에 대한 語彙計量的 接近 -高等學校 文法 敎科書의 漢字 學術語彙를 中心으로-, 어문연구(語文硏究), 200909
  • 군 조직의 의사소통 문제 해결을 위한 언어 교육 방향, 사회언어학, 20090630
  • 고등학교 문법 이야기 단원의 내용 구성 연구, 국어국문학, 20090530
  • 화법 수업에서 비디오 피드백에 대한 말하기 불안 학습자의 인식, 화법연구, 20081231
  • 국어 문법 교육 용어 계량 연구(III): 문장, 새국어교육, 20081230
  • 〈문법〉 교과서 ‘의미’ 단원의 교육내용 연구, 교육과정평가연구, 20081115
  • 문법 교육내용 체계화 연구: 고등학교〈문법〉 '문장' 단원을 중심으로, 국어국문학, 20080930
  • 국어 문법 용어 계량 연구(II): 단어, 국어교육연구, 20080630
  • 문법 용어를 통한 문법 지식 체계 구조화 연구(Ⅱ) : 형태, 우리말연구, 200710
  • 국어 문법 학습자의 음운에 대한 앎의 양상 연구, 언어과학연구, 200709
  • 국어 문법 교육 용어 계량 연구(Ⅰ): 음운, 새국어교육, 200708
  • 리더의 설득 커뮤니케이션 본질 연구, 화법연구, 200706
  • 문법 용어를 통한 문법 지식 체계 구조화 연구 (Ⅰ):음운, 국어교육학연구, 200704
  • 설득 화법 교육을 위한 텍스트 연결 표현의 의미기능 연구, 텍스트언어학, 200612
  • 어휘 교육 내용 체계화를 위한 어휘 의미의 가치 교육 연구, 새국어교육, 200612
  •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평가 점수의 환산 체계 연구, 국어교육연구, 200512
  • 화법 내용 조직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, 어문연구, 200509
  • 한국인과 중국인의 승낙 획득 전략 비교 연구, 한국어교육, 200408
  • 한국의 토론 문화와 토론 교육, 국어교육학연구, 200404
저역서
  • 마음이 만나는 교실: 선생님이 알아야 할 배려와 설득의 대화법, 사회평론아카데미, 20240829
  • 화법 교육을 위한 의사소통 이론, 사회평론아카데미, 20230830
  • 화법 교수학습 모형, 사회평론아카데미, 20230810
  • 국어과 수업 설계 12단계, 사회평론아카데미, 20210906
  • 국어 의미 교육론, 태학사, 20190125
  • 논증과 토론 : 합리적 의사 결정을 위한 비판적 사고, 사회평론아카데미, 20180730
  • 교육토론의 원리와 실제, 사회평론아카데미, 2018
  • 수업의 완성 교실토론, (주)사회평론아카데미, 20140410
  • 화법 용어 해설, 박이정, 20140307
  • 사고와 표현, (주)사회평론아카데미, 20140227
  • 공공화법, 태학사, 20130912
  • 설득 화법 교육론, 태학사, 20111230
  • 고등학교 국어(상), 좋은책신사고, 20110101
  • 고등학교 국어(하), 좋은책신사고, 20110101
  • 화법 교육론, 역락, 20100226
  • 리더와 말 말 말, 역락출판사, 200612
  • 국어교육론2: 국어 문법, 기능 교육론, (발음교육변천사), 한국문화사, 200512
  • 인간 관계와 의사소통, 한국문화사, 200512
학술발표
  • Multimodal Metaphoric Creativity and Recontextualization in Education Discourse: College Advertisements in South Korea , The International Academic Forum (IAFOR), 20240526
  •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 사회적 공감 교육 방안, 국어교육학회, 20221112
  • 교수학습 방법의 관점과 변혁적 역량의 관계, 한국어교육학회, 20221007
  • 교수학습 설계를 위한 국어 교사 역량, 국어교육학회, 20211211
  • 데이터 기반 맞춤형 수업 설계의 실제, 문화체육관광부, 20211008
  • 혐오 표현과 표현 교육: 사회적 공감을 중심으로, 우리말교육현장학회, 20191214
  • 직무 기반 협력적 대화 역량 평가 도구 연구, 한국리터러시학회, 20191109
  • 고등학교 실용국어 평가 방안: 공감적 소통 평가를 중심으로, 한국국어교육학회, 20191026
  • 공감적 대화 교육 모형 연구, 한국어문교육연구회, 20190525
  • 백워드 설계를 활용한 대학 교양 말하기 수업 평가 방안, 한국화법학회, 20190406
  • 화법 연구와 작문교육의 연계, 한국작문학회, 20180414
  • 수사구조 이론 기반의 의미구성 능력 진단방안, 국어교육학회, 20171216
  • 군대 언어의 실태와 개선 방안, 한글학회, 20171013
  • 대학 토론 교육의 쟁점과 요건, 한국화법학회, 20170325
  • 화법 역량에 대한 미래 사회의 요구, 한국국어교육학회, 20150509
  • 화법 영역 평가의 쟁점과 발전 방안, 국어교육학회, 20150411
  • 직업 기초 능력과 화법 교육, 한국화법학회, 20150328
  • 남성의 생애주기를 고려한 탈군사주의 의사소통 문화 교육의 필요성 탐색, 국어교육학회, 20141206
  • 토론 방식의 유형에 따른 교육적 기능 비교, 한국화법학회, 20110924
  • 대학 국어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토론식 수업방법, 한국열린교육학회, 20101215
  • 공공언어에 대한 만족도 및 개선 요구 조사 결과, 한국어교육학회, 20100910
  •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서의 전문용어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양상 연구, 국어교육학회, 20100828
  • 자아개념과 말하기불안의 관계, 상명대학교, 20091208
  • 군 조직의 의사소통 문제 해결을 위한 언어 교육 방향, 한국사회언어학회, 20081115
  • 화법 교육에서 비디오 피드백의 효과, 한국화법학회, 20080927
  • 설득 화법 평가 연구, 20071001
수상
  • 2024년 1학기 강의평가 우수상, 상명대학교, 20240815
  • 2023년 2학기 강의평가 우수상, 상명대학교, 20240215
  • 2022년 2학기 강의평가 우수상, 상명대학교, 20230222
  • 2016학년도 교수업적평가 인문 분야 우수상, 상명대학교, 201708
  • 혁신형 교수모델적용 수업컨설팅 우수상, 상명대학교, 201702
  • 2015학년도 교수업적평가 인문 분야 최우수상, 상명대학교, 201608
  • 우수 강의상, 상명대학교, 200808
  • 語文論文賞, 한국어문교육연구회, 200601
프로젝트
  • 대학 토론 교육의 필수 요건과 공감적 소통 능력의 관계, 한국연구재단, (2017.06~2019.05)
  • 전국민 국어능력평가, 문화체육관광부, (2017.06~2017.12)
  • 직업기초능력 의사소통 국어 교수학습자료 개발, 대한상공회의소, (2017.06~2017.12)
  • 2017년 방송언어 개선 연구, 문화체육관광부, (2017.04~2017.12)
  • 범국민 언어문화개선에 관한 전문가 조사, 문화체육관광부, (2016.12~2017.02)
  • 직업기초능력평가와 학교교육 연계방안 연구, 대한상공회의소, (2016.12~2017.02)
  • 국군 장병의 언어 사용 실태 조사와 교육 자료 개발, 국립국어원, (2016.05~2016.11)
  • 2016년 방송언어 개선 연구, 국립국어원, (2016.04~2016.11)
  • 수사구조이론(RST)을 이용한 의미구성 능력 진단 도구 개발, 한국연구재단, (2015.10~2017.11)
  • 장병 정신교육용 만화교재 제작, 국방부, (2015.07~2016.03)
  • 장병 병영생활언어 순화 지침서 개발제작, 국방부, (2015.05~2015.10)
  • 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연수 중장기 계획 수립, 국립국어원, (2015.04~2015.11)
  • 분야별 화법 분석 및 향상 방안 연구: 직장 내 대화법, 국립국어원, (2015.03~2015.11)